등록일 | 2025.06.04 |
조회수 | 17 |
안녕하세요! 서울시각장애인연합회입니다
현재 회원분들께서는 시각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은행 업무를 보는 것에 크고 작은 불편함이 있을 것으로 사료 됩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신한은행에서는 <금융거래 취약고객 응대 매뉴얼>을 구축하여 시각장애인 고객님이 은행 업무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사오니, 해당 제도를 적극 이용 바랍니다.
1. 시각장애인 전담 마음 맞춤 창구 신설
금융업무 관련 모든 내용은 말로 자세히 설명해 드리며, 업무처리의 결과물과 서류 관련한 내용을 전달 할 때도 시각장애인 눈높이에 맞춰 친절히 응대합니다.
2. 시각장애인 계약서류 작성 조력제도 안내
시각장애인의 조력자 또는 은행직원의 서류작성 대서 행위가 가능합니다. 시각장애인 단독 내점 시에도 법령상 자필의무 없는 예금, 대출상품에 한해 전담직원이 시각장애인 고객의 의사를 확인하여 계약서 작성을 보조할 수 있습니다.
<관련 절차>
① 시각장애 여부 확인 절차 진행: 복지카드 및 장애인 증명서로 확인합니다.
② 시각장애인 고객이 계약서류 작성 조력을 요청시, <시각장애인 계약서류 작성 조력 제도 신청서>작성과 함께 서류작성 조력을 시작하며, 신청서 작성부터 조력자의 대서행위에 대한 전 과정이 녹취되므로 사전 안내 및 신청동의를 얻어 계약서류 일체 작성을 진행합니다.
③ 시각장애로 인해 계약서류의 자필기재가 불가능한 경우, 시각장애인 고객의 요청에 따라 계약서류상 일부 사항을 동반 내점한 조력자 또는 단독내점시 은행전담직원이 대신 기재하여 업무를 진행합니다.
3. 시각장애인용 인프라 활용 및 개선
① 비대면 채널 이용시 시각장애인용 점자 보안카드나 보이스 OTP를 사용하실 수 있도록 지점당 보유 재고를 늘려 적재적기에 제공 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